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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T 신규 OTT ‘시즌’, 넷플릭스 대항마 될 수 있을까[지디넷코리아 20첫9.첫첫.29] ??
    카테고리 없음 2020. 2. 6. 05:04

    국내 콘텐츠추천 기능 강화 중점오리지널 콘텐츠 확대는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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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모델들이 새로운 무바 1미디어 서비스'Seezn(시즌)'을 소개하고 있다.(사진=KT)넷플릭스 웨이브 등 국내외 사업자들의 소리 없는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인터넷 동영상서비스(OTT)시장에 KT가 도전장을 던졌다. KT가 새로 내놓은 OTT 시즌(Seezn)이 주인공이었다.KT는 281기자들 사이의 뒤 모임을 열고 신규 OTT의 '시즌'을 공개했습니다. 시즌은 기존 운영하던 '나 tv무바 1'을 기본 골격에서 각종 콘텐츠와 서비스의 기능을 추가한 서비스이다.김흥배 KT 뉴미디어사업단 단장은 시즌에는 KT그룹이 보유한 미디어의 경쟁력을 활용해 지면파 종편 CJENM 등 다양한 사업자의 콘텐츠를 모두 파악하고 있다며 향후 오픈SDK를 재공해 서비스 플랫폼 확장을 유도해 내년 차이나를 시작으로 해외시장 진출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시즌에만 있다...국내 콘텐츠·감각 추천 기능 시즌의 최대 강점은 다양한 국내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SK텔레콤과 지명파 방송사 세 곳이 연합해 만든 OTT 웨이브에는 CJ ENM이 만든 콘텐츠가 빠져 있다. 넷플릭스의 경우에는 1부 국내 콘텐츠가 VOD형태로 지에콤 있지만 국내 콘텐츠보다 해외 오리지널 컨텐츠가 많다.이에 대해서 시즌이 종합 편성 채널로 CJ계열 채널, 스포츠 중계 채널 등 하나하나 0여의 실시간 방송과 지묘은파 회사 VOD를 포함한 20만 여편의 다시 보기 서비스를 다시 공문니다. 킴훙베 단장은 "현재 에 어떤 요금제를 선택하더라도 한 00개의 채널이 지에콤 ","해안 달 중순 CJ ENM의 '티 빈 '이 있으면 200개 이상의 채널을 지에콤할이 가능하도록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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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콘텐츠 추천 기능이 강화된 점도 특징이었다. 기존 OTT가 단순히 사용자의 시청 이력에 따라 콘텐츠를 추천했다면 시즌에는 날씨·가끔·요하나 등에 따라 각기 다른 콘텐츠를 추천해 준다.게다가 이 이용자의 표정을 분석해, 현재의 생각에 맞는 컨텐츠를 추천 하는 "자신의 생각을 읽는 스캐너 검색"기능을 탑재, 보다 풍부한 컨텐츠를 추천 할 수 있다. 유 현중 KT모파징메디아 사업 전체 sound에 상무는 "안면 인식 추천 기능은 얼굴에 나타난 근육의 한화 정 루루 분석하고 총 6개의 표정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서 각각 적합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방식"이라며"매우 최근에는 서비스의 하나로 안면 인식 추천 기능을 활용하였으나, 향후 서비스를 점차 고도화하는 "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시즌만 '없다'...이날 KT는 오리지널 콘텐츠와 수익성을 들고 나오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례적이었다고는 해도, 반대로 OTT는 "컨텐츠의 지나친 유행"에 의해서 유저수가 다르다. 특정 OTT에서만 볼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가 서비스 경쟁력과 직결되는 이유도 이 때문이었다. 이제 웨이브는 지난 9월 서비스 출시와 함께 2023년까지 3천억원을 투입하고 원본 콘텐츠를 제작하겠다는 방안을 밝혔다. 최근 넷플릭스는 CJ·ENM·JTBC 등과 오리지널 콘텐츠 공동 제작 및 콘텐츠 수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모두 오리지널 컨텐츠를 통해서 OTT 독자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움직임이었다.그러나 시즌에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빠져 있다. KT는 국내 방송사와 콘텐츠를 공동 제작 중이며 디스커버리, 중국 콘텐츠 개발사인 미구 등 해외 사업자와도 콘텐츠 제작에 관한 협업을 체결했다고 설명했지만 자체 콘텐츠에 대한 방안은 밝히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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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 훔베 단장은 "IPTV와 OTT를 포함한 콘텐츠 수급에 매년 1조원을 투자했고 이 중 일부를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에 활용한다"이라며"오리지널 컨텐츠에 대한 투자 규모는 정해지고 있지만, 실제로 추진하는 단계에서 더 많은 투자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는 만큼 구체적인 금액을 말하기 어렵다"이라고 선을 했다.수익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점도 시즌의 약점 중 하나로 삼자. 시즌이 다양한 사업자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만큼, KT는 수많은 컨텐츠 제작사에 걸맞은 이용 대가를 지불해야 합니다. 콘텐츠를 추가할수록 지불해야 하는 이용 대가는 높아진다. 콘텐츠가 많아져도 월 이용요금을 올리기는 어렵다. OTT 시장에서는 콘텐츠 경쟁과 요금 경쟁이 동시에 벌어지기 때문이었다. 현재 시즌은 채널 수와 VOD포인트로 제공했는지 어떻게 다니고 ▲ 플레인(월 5천 500원)▲ 플레인 플러스(월 8천 800원)▲ 믹스(월 9천 900원)▲ 믹스 플러스(달 하나만으로도 3천 200원)등 4개의 월정액 요금제를 구성하였습니다. 믹스 요금제 가입자에게는 1개 천원 상당의 VOD이용 쿠폰권도 증정합니다. 김흥배 단장은 "시즌 이용자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앞으로 손해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지만 어느 정도 참고, 이용자가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현재 시즌 이용자들에게 드라마 자신의 영화를 볼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되, 연 스토리 정도는 적자폭 등을 고려해 (포인트 제공) 폭을 조정하는 것도 감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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